티나호

올뉴쏘렌토 에어컨필터 직접교체하기 본문

자동차

올뉴쏘렌토 에어컨필터 직접교체하기

티나호장 2017. 10. 25. 00:00

 

올뉴쏘렌토가 처음 나온해인 2014년에 구입하고 2번 엔진오일을 교환했습니다. 일년에 주행거리가 만km가 안되다보니 1년에 한번씩 엔진오일을 교환했습니다. 엔진오일은 목표km가 넘지 않아도 1년에 한번씩은 교환하는것이 좋다고 들어서 1년이 지나기 전에 교체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오일을 교환할때마다 에어컨필터까지 합께 교환을 했습니다. 그런데 에어컨필터 교환비용을 보면 2만8천원씩 청구가 되었습니다. 2번다 오토큐에서 교환하다보니 약간 비싼느낌이 들어서 혹시 직접 에어컨필터를 교체할수있는지 찾아봤더니 교체하는 방법이 여자분들도 할수 있을정도로 쉬운것을 알았습니다.게다가 에어컨필터는 인터넷에서 정품이 아닌 제품들은 1만원에 몇장씩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좀더 가격이 높은 제품들도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로는 성능면에서는 약간의 차이지만 가격에서는 크게 달라지는거 같았습니다.그래서 이번에는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에어컨필터만큼은 제가 직접 교환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딴 먼저 에어컨필터를 구매했습니다. 구입 후 2일뒤에 에어컨필터가 도착했고 직접 교체작업에 들어갔습니다.

 

 

 

 

 

1. 조수석 앞에 있는 수납함을 열어주세요.

다시방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명칭은 글로브박스라고 합니다.

 

글로브박스를 열면 왼쪽에 아래처럼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부분을 힘껏 조여주면 연결고리가 빠집니다.

힘이 조금 부치시는 분들은 펜치같은 공구를 이용하시면 수월하지만 자칫 흠집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2. 아래처럼 연결고리를 분리시켜주시면 됩니다.

 

 

 

 

 

3. 이번에는 글로브박스 안쪽을 보면 아래사진처럼... 음...이것을 뭐라고 불러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이걸 돌려서 제거해줍니다.

이녀석은 나사처럼 오래돌리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돌리는 분리됩니다.

 

 

 

 

4. 우측, 좌측 한개씩 있으므로 둘다 제거 해 줍니다.

 

 

 

 

5.그러면 글로브박스를 완전히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나면 아래처럼 FILTER라고 씌여진 모양이 보입니다.

바로 이녀석이 우리가 찾던 에어컨필터입니다.

 

이 에어컨필터는 양쪽에있는 손잡이 부분을 아래.위 부분을 누르면 분리가 됩니다.

 

 

 

 

 

 

 

6. 좀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화살표대로 눌러주면 됩니다.

큰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7. 제거가 되었다면 아래처럼 필터가 보입니다.

하얀색 필터를 손으로 잡고 빼고 새것을 넣어주고 역순으로 닫아주면 끝납니다.

 

 

 

 

 

 

참 쉽습니다. 이렇게 쉬운일을 공임비 2만원씩 주고 갈았다니 돈이 아깝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에어컨필터는 손수 교체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제 필터는 1년이 넘었는데도 아직도 순백입니다. 아마도 외부공기를 잘 유입시키지 않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유관으로 보기에 깨끗하지만, 냄새가 난다면 교환해 주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차를 몰고다는것은 쉽지만, 차에대해서 너무 모르고 운행했던거 같습니다. 작지만 한가지 배워서 돈을 절약할 수있어서 뿌듯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