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나호

kb공인인증서 갱신 어려웠지만 성공! 본문

생활정보

kb공인인증서 갱신 어려웠지만 성공!

티나호장 2020. 1. 4. 23:29

 

공인인증서는 만기를 30일전부터 갱신을 할수있습니다.

모르고 있었는데 공인인증서를 갱신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기에, 아무생각없이 공인인증서 갱신을 시작했습니다.

인증서 갱신이 이렇게 어렵게 변했을줄은 몰랐습니다.

 

 

작년까지는 분명 이런게 없었는데 본인 추가인증을 해야 한답니다.

본인 추가인증 종류를 보안카드/OTP인증과, KB모바일인증서 두가지가 있길래 저는 OTP가 없기때문에 KB모바일인증을 선택하고 핸드폰번호를 입력했더니 인증서가 없는 핸드폰번호라며 인증을 거부합니다.

 

"뭐야 이거~~! 작년까지는 분명 이런게 없었는데."

난감합니다.

뭐를 어찌하라는것인지 인터넷을 뒤적뒤적해보니 앱을 설치해서 인증을 받아햐 한답니다.

 

모르는것을 새로 해야할때는 새로배워야 하기 때문에 짜증이~~ 절로 나지만, 갱신을 해야 하기때문에 어쩔수없이 앱스토어에 가서 앱을 설치하고 하나하나 읽어가며 모바일인증을 받았습니다.

 

 

분명 잘 설치했는데, 인증서 갱신 막바지에 나오는 PUSH수신이 뭐가 문제인지 핸드폰번호를 입력하고 전송을 몇차례 눌러도 핸드폰으로는 아무런 내용이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수신이 되지않는다면 PUSH를 해제했다가 다시 허용 하라고 해서 그대로 해보았지만 반응이 없어서 재설치해볼 생각이었는데 시간을 보니 정글의법칙 방송시간이어서 보고 해야겠다하고 pc며 핸드폰이며 모두 종료했습니다.

 

정글의 법칙이 끝난 후 "다시 한번마 더 해보고 안되면 재설치다"란 생각으로 다시 시도했는데, 그렇게 안오던 PUSH가 떡하니 옵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조금 필요했던 모양입니다.

 

인증이 완료되고 나니 인증서갱신은 순조롭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처음 하시는분들은 조금 시간을 갖고 기다렸다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Comments